이모저모/여행

미서부 여행 로드트립 - 운전 난이도

찌든짐니 2023. 11. 14. 11:52

저는 LA - 팜스프링스 - 조슈아트리 - 라스베가스 - 캐년투어 - LA 순서로 로드트립하였어요!

사실 첫 미국여행이고, 국제운전은 처음이었기 때문에 찾아보면서 제일 궁금했던건 '밤 운전' 그리고 '라스베가스에서 LA로 가는 길' 이었는데요. 결국 정말 가뭄에 콩나듯 있는 라스베가스 - LA 사이 밤운전 후기 글만 보았고, 그런 글들도 거의 거주민들이 쓴 후기 뿐이고 여행자들은 안전하게 낮에만 다니더라구요.

 

하지만 힘든 캐년투어를 끝내고 굳이 힘들게 렌트카로 밤 운전하여 LA로 돌아가려했던 가장 큰 이유는

 

  1. 캐년 투어 끝나자 마자 탈 수 있는 비행편이 딱 하나였고, 그 항공사가 지연, 결항으로 유명한 스피릿 항공사;;
  2.  기내 수하물 2개, 위탁수하물 2개가 필요한 상황인데 이거까지 다 하면 1인에 거의 30만원에 달하는 비행기 비용!!

 그래서 렌트카를 몰고 가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결론적으로는 너무 힘들기는 했지만 편했고, 너무 기억에 남는 여행이 되어서 좋았어요!

 

그럼 이제부터 제가 궁금했던 사항들을 정리해볼게요.

 

제가 이용했던 길은 아래와 같아요!

15번 고속도로에 대해 먼저 말을 하면,

차선도 굉장히 넓고 가는방향과 오는방향이 대부분 철저하게 분리되어있어서 가는 동안 만나는 화물차, 과속 차량 등만 안만나면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또한 화물차가 다닐 수 있는 차선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어서 대부분의 화물차량들은 해당 차선으로 다니더라구요. 기억상으로는 제일 바깥 차선이었어요.  그래서 너무 붙어있지 않은 2차선으로 달리다 보니 크게 무섭다?는 느낌은 없었구요. 

 

밤운전이 무섭다고 말하는 많은 이유 중에 하나가 '가로등이 없다' 였어요. 하지만 저는 토요일 밤에 라스베가스에서 LA로 이동하는 방향이었는데, 주말이라 그런지 반대방향(LA에서 라스베가스)으로 향하는 차들이 정말 많더라구요. 물론 제가 이동하는 차선도 차들이 많았어요. 그래서 많은 차들이 도로를 비추고 있다보니 가로등의 유무와는 상과없이 무섭지 않게 이동이 가능했어요.

 

하지만 LA에서 팜스프링스 가는길, 조슈아트리에서 라스베가스 가는 길은 비추천하는게 고속도로에 비해 차량도 적고, 가로등이 없는데 주변엔 황량한 사막뿐이라 진짜 눈을 뜬건지 감은건지 구분하기 어려울정도로 어두컴컴할거예요!

왼쪽은 15번 고속도로, 오른쪽은 조슈아트리에서 라스베가스로 가는길에 15번 고속도로 타기 전 국도

 

그리고 제가 우려했던 부분은 '로드킬' 이었어요.

가뜩이나 짧은 여행에 다음날 인천으로 돌아가는 비행기를 타야하는데 가는길에 로드킬을 당했다? 한국에서야 빠르게 진행하고 끝내면 되겠지만 미국에서 그런일 당하면 진짜 패닉이자나요... 그런데 제가 다니면서 느낀 부분은 만약 조슈아 트리에서 라스베가스로 가는 구간이면 그럴 가능성이 너무 다분한것 같다?

하지만 많이들 이용하는 15번 국도는 전혀! 그렇지 않다 였습니다.

우선 국도가 아니기 때문에 그렇게 천조국 다운 동물들이 다니기엔 적합하지 않아 보이는 장소들이었어요....

만약 로드킬을 당한 사람이라면 양옆으로 숲이나 들판이 있고, 국도나 작은 도로로 움직이다가 그런일을 당한게 아닐까? 싶어요.  만약 본인 숙소나 목적지가 제가 말한 위의 장소와 비슷하다면 조심하셔야겠지만 보통은 조심안의 호텔일거니깐 이런 부분도 전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야간 고속도로
낮 고속도로

 

라스베가스 - LA (양방향) 밤 운전은 위험하다? 
- 일부는 YES, 일부는 NO -


낮과 밤에 운전하면서 느낀 결과

1. LA - 팜스프링스 : 팜스프링스로 갈 수록 차량이 적어지고, 빛이 거의 없어서 진짜...너무 무서웠어요. 그나마 차들이 하나씩 지나가는데 (저희 차가 정속이었는데..다들 엄청난 속도로 가더라구요) 그럴때는 좀 마음의 위안이... 그렇게 긴 구간은 아니지만 엄청 깜깜한 상태라서 그 순간 공포를 느꼈어요!
낮에 다시한번 지나 갔을때 보니 진짜 사막 한가운데 있는 도로 구간이더라구요.
쨌든 이 구간은 되도록 낮에 가는 것을 추천드려요!
2. 팜스프링스 - 조슈아트리 : 이 구간은 제가 낮에만 가서 별 생각 없이 갔는데, 이 구간은 비교적 밤에가면 무섭겠다 라는 생각까지는 안들었어요. 도로 양옆으로 마을이 있는 곳들이 많았거든요!
3. 조슈아트리 - 라스베가스 가기 위한 고속도로 진입 초반(15번 고속도로 진입 전) : 이 구간은....정말 밤에 운전하면 안되는 구간이예요. 우선 낮에 저희는 이동했습니다. 2차선 도로인데 화물차들이 진짜 많이 다니더라구요. 길도 좁은데 어마어마하게 큰 화물차들이 슉슉 지나가니 만약 상대 화물차가 졸음운전이라도 하는 날에는 저세상 직행열차 타겠다 싶었어요 ^-^
해당 구간에 대한 사진은 아래 첨부할게요!
4. 15번 고속도로 : 가장 걱정했던 15번 고속도로! 이 구간은 한국의 고속도로와 유사했어요. 목요일에 라스베가스행, 토요일에서 일요일 넘어가는 밤에 LA행 고속도로를 이용했는데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차량이 많더라구요. 제가 했던 걱정들은 정말 쓸데없는 걱정이었구나...싶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