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필기 시험 - 문제풀이
2023. 5. 31. 16:37ㆍ이모저모
오늘...일하기 싫으니 잠깐 짬내서 풀어본 운전면허 필기 모의고사 오답이나 해야겠당
-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상 환경친화적 자동차 전용주차구역에 주차할 수 있는 자동차
-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자동차, 수소전기자동차 - 태양광 자동차 (X)
- 도로교통법상 차마(자동차 + 말)의 통행방법에 대한 설명
- 보도와 차도가 구분된 도로에서는 차도로 통행
- 도로의 중앙 우측 부분 통행
- 도로가 일방통행인 경우 도로의 중앙 또는 좌측 부분을 통행
- 보도로 횡단할 수 없음
- 교통사고 응급상황 발생 시 조치요령
- 위험여부 확인, 환자의 반응 확인, 기도 확보 및 호흡 확인
- 자전거 도로를 주행할 수 있는 전기 자전거의 기준
- 시속 25킬로미터 이상으로 움직이는 경우 전동기 작동 X (시속 25킬로미터 이하)
- 전동기만으로 움직이지 아니할 것
- 부착된 장치의 무게를 포함한 자전거 전체 중량이 30킬로그램 미만인 것
- 전기자전거는 구조와 성능 등이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안전요건에 적합
- 모터 출력 전기자전거의 모터 정격 출력은 350W 이하
- 전기자전거용 전지 정격전압은 DC 48V를 넘지 않아야 함
- 장마철 장거리 운전을 대비하여 운전자가 해야하는 행동
- 부동액을 증류수로 교환하기보다 냉각수가 부족한지 살펴보고 보충하는 것이 좋다.
- 타이어의 공기압을 낮추게 되면 오히려 연비가 증가한다.
- 차량침수와 보험증서의 관련성 이 적으며, 보험사 긴급출동서비스 전화번호는 알아두는 것이 좋다.
- 겨울철에 사용한 성애 제거제는 장마철 차량내부의 김이 서리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도로교통법상 4색 등화의 횡형신로등 배열 순서
- 좌로부터 적색, 황색, 녹색화살표, 녹색
- 자동차 주행 중 타이어 펑크 났을 떄 가장 올바른 조치
- 핸들을 꽉 잡고 직진하면서 급 제동을 삼가하고,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해 안전한 곳에 정지한다.
- 자동차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EGR)가 주로 억제하는 물질
- 불활성인 배기가스의 일부를 흡입 계통으로 재순환시키고, 엔진에 흡입되는 혼합 가스에 혼합되어서 연소 시의 최고 온도를 내려 유해한 오염물질인 NOx(질소산화물)을 주로 억제하는 장치
- 도로교통법상 편도 2차로 자동차 전용도로에 비가 내려 노면이 젖어있는 경우 감속 운행 속도
- 매시 72Km
- 도로교통법상 운전면허증 갱신 기간의 연기를 받은 사람은 그 사유가 없어진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운전면허증을 갱신하여 발급받아야한다.
- 혈중 알코올 농도 0.03% 이상 상태의 운전자 갑이 신호대기 중인 상황에서 뒷차가 추돌한 경우
- 사고의 가해자는 을이 되지만, 갑의 음주 운전은 별개로 처벌됨
- 고속도로 주행 중 차량의 적재물이 주행차로에 떨어졌을 때 운전자의 조치 요령
- 후방 차량의 주행을 확인하면서 안전한 장소에 정차
- 고속도로 관리청이나 관계 기관에 신속 신고
- 안전한 곳에 정차 후 화물적재 상태 확인
- 운전자가 피로한 상태에서 운전하게되면 속도 판단을 잘못하게 됨
- 좁은 도로에서는 실제 속도보다 빠르게 느껴짐
- 주변이 탁 트인 도로에서는 실제보다 느리게 느껴짐
- 멀리서 다가오는 차의 속도를 과소평가하다가 사고가 발생할 수 있음
- 고속도로 전방에 정지한 차를 주행차로 잘못 알고 추돌사고가 발생할 수 있음
- 도로교통법상 모든 차의 운전자는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 설치된 횡단보도 중 신호기가 설치되지 아니한 횡단보도 앞에서는 보행자의 횡단 여부와 관계없이 일시정지 해야한다.
- 경제 운전에 대한 운전자의 바람직한 운전 습관
- 내리막길 운전 시, 가속폐달 밟지 않기
- 출발은 천천히, 급제동 하지 않기
- 주기적으로 타이어 공기압 점검하기
- 도로교통법상 긴급한 용도로 운행 중인 긴급자동차가 다가올 때 운전자의 준수사항
- 교차로 외의 곳에서는 긴급자동차가 우선통행할 수 있도록 진로 양보
- 차마와 노면전차의 운전자는 교차로를 피하여 일시정지
- 긴급자동차
- 경찰용 자동차 중 범죄수사, 교통단속, 그 밖의 긴급한 경찰업무 수행에 사용되는 자동차
- 경찰용 긴급자동차에 의하여 유도되고 있는 자동차
- 국군 및 주한 국제연합군용 자동차 중 군 내부의 질서 유지나 부대의 질서 있는 이동을유도(誘導)하는 데 사용되는 자동차
- 국군 및 주한 국제연합군용의 긴급자동차에 의하여 유도되고 있는 국군 및 주한 국제연합군의 자동차
- 수사기관의 자동차 중 범죄수사를 위하여 사용되는 자동차
- 도주자의 체포 또는 수용자, 보호관찰 대상자의 호송·경비를 위하여 사용되는 자동차
- 교도소·소년교도소 또는 구치소
- 소년원 또는 소년분류심사원
- 보호관찰소
- 국내외 요인(要人)에 대한 경호업무 수행에 공무(公務)로 사용되는 자동차
- 전기사업, 가스사업, 그 밖의 공익사업을 하는 기관에서 위험 방지를 위한 응급작업에사용되는 자동차
- 민방위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에서 긴급예방 또는 복구를 위한 출동에 사용되는 자동차
- 도로관리를 위하여 사용되는 자동차 중 도로상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응급작업에 사용되거나 운행이 제한되는 자동차를 단속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자동차
- 전신·전화의 수리공사 등 응급작업에 사용되는 자동차
- 긴급한 우편물의 운송에 사용되는 자동차
- 전파감시업무에 사용되는 자동차
- 생명이 위급한 환자 또는 부상자나 수혈을 위한 혈액을 운송 중인 자동차
- 경찰용 자동차 중 범죄수사, 교통단속, 그 밖의 긴급한 경찰업무 수행에 사용되는 자동차
- 자동차가 차로를 이탈할 가능성이 가장 큰 경우
- 커브 길에서 급히 핸들을 조작하는 경우
- 노면이 미끄러운 경우
- 타이어 트레드가 닳았거나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높은 경우
- 도로교통법상 개인형 이동장치에 대한 설명
- 전동킥보드, 전기이륜평행차, 전동기의 동력만으로 움직일 수 있는 자전거
- 시속 25km 이상으로 운행하는 경우 전동기 작동이 멈춤
- 차체 중량은 30킬로그램 미만
- 자동차 운전자가 위험을 느끼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실제로 정지할 때까지의 '정지거리'가 가장 길어질 수 있는 경우
- 차량의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른 경우
- 과로 및 음주 운전 시
- 전방에 마주오는 차량이 있는 상황에서 가장 안전한 운전방법
- 통과할 수 있는 공간 확보
- 골목길에서도 보행자가 나올 수 있으므로 속도 줄이기
- 고속도로 주행시 안전하게 운전하는 방법
- 안전표지의 제한속도가 90킬로미터이므로 속도를 준수
- 무인 단속 장비에서 갑자기 속도를 줄이는 자동차에 대비하여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한다.
- 소형 회전 교차로에서 중앙 교통섬을 이용할 수 있는 차 종류
- 소형 회전교차로에서의 중앙 교통섬은 화물차 턱 기능을하므로 소형 회전교차로에서 회전반경이 부족한 대형 차량(긴급자동차, 트럭 등)은 중앙 교통섬을 이용하여 통행
- 회전 교차로 진입시 가장 안전한 운전방법
- '회전차량우선' 표지판 : 좌측에서 회전하는 차량이 우선이므로 회전 차량이 통과한 후 진입
- 일시정지 후 안전 확인하면서 진입
- 고장으로 인해 도로 위에서 부득이하게 주차하는 경우 조치
- 조향장치를 도로의 가장자리 방향(자동차에서 가까운 쪽)으로 돌려놓는다.
- 경사의 내리막 방향으로 바퀴에 고임목 등을 설치
- A차가 버스 앞지르기 하려고 한다. 사고 발생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경우
- 편도 1차 도로
- 버스가 정류장에 정차중
- 반대편 도로의 화물차
- 앞지르기 시 반대편 도로에서 달려오는 화물차와의 충돌
- 버스에서 내려 버스 앞으로 뛰어 건너는 보행자와의 충돌
- 가장 안전한 운전 방법
- 운전자가 자전거를 타고 차도에 진입한 상태
- 전방 차의 등화 녹색등화
- 진행속도 시속 40Km
- 자전거 운전자가 무단 횡단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하며 서행으로 통과
- 자전거 운전자가 차도 위에 있으므로 옆쪽으로도 안전 거리를 확보할 수 있게 통행
- 가장 안전한 운전 방법
- 교차로에서 직진을 하려고 진행중
- 전방에 녹색 신호지만 언제 황색으로 바뀔지 모르는 상황
- 왼쪽 1차로에는 좌회전하려는 차량들이 대기중
- 매시 70km 속도로 주행 중
- 속도가 빠를 경우 황색 신호가 켜졌을 때 정지하기 어려우므로 속도를 줄여 황색신호에 대비한다.
- 1차로에서 2차로로 갑자기 차로를 변경하는 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속도를 줄여 대비한다.
- 우측 주유소로 들어가려고 할 때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2가지
- 전방 우측 주유소
- 우측 후방에 차량
- 후방에 승용차
- 우측으로 차로 변경하려고 급제동하는 순간 후방 차량과의 충돌
- 우측으로 급차로 변경하는 순간 우측 후방 차량과 충돌
- 비보호좌회전 교차로
- 비보호좌회전 구역을 통과할 때는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고 상황을 파악하면서 진행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교차로 중간에 서게 되어 반대 차로에서 직진하는 차량과 충돌할 수 있다.
- 보행자 보호를 위한 화물차의 횡단보도 앞 일시정지
- 중상선표시 위에 설치된 도로안전시설
- 중앙선 노면표시에 설치된 도로안전시설물은 '중앙 분리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