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필기 시험 - 문제풀이

2023. 5. 31. 16:37이모저모

 

오늘...일하기 싫으니 잠깐 짬내서 풀어본 운전면허 필기 모의고사 오답이나 해야겠당

 

  1.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상 환경친화적 자동차 전용주차구역에 주차할 수 있는 자동차
    •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자동차, 수소전기자동차 - 태양광 자동차 (X)
  2. 도로교통법상 차마(자동차 + 말)의 통행방법에 대한 설명
    • 보도와 차도가 구분된 도로에서는 차도로 통행
    • 도로의 중앙 우측 부분 통행
    • 도로가 일방통행인 경우 도로의 중앙 또는 좌측 부분을 통행
    • 보도로 횡단할 수 없음
  3. 교통사고 응급상황 발생 시 조치요령
    • 위험여부 확인, 환자의 반응 확인, 기도 확보 및 호흡 확인
  4. 자전거 도로를 주행할 수 있는 전기 자전거의 기준
    • 시속 25킬로미터 이상으로 움직이는 경우 전동기 작동 X (시속 25킬로미터 이하)
    • 전동기만으로 움직이지 아니할 것
    • 부착된 장치의 무게를 포함한 자전거 전체 중량이 30킬로그램 미만인 것
    •  전기자전거는 구조와 성능 등이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안전요건에 적합
    • 모터 출력 전기자전거의 모터 정격 출력은 350W 이하
    • 전기자전거용 전지 정격전압은 DC 48V를 넘지 않아야 함
  5. 장마철 장거리 운전을 대비하여 운전자가 해야하는 행동
    •  부동액을 증류수로 교환하기보다 냉각수가 부족한지 살펴보고 보충하는 것이 좋다.
    • 타이어의 공기압을 낮추게 되면 오히려 연비가 증가한다.
    • 차량침수와 보험증서의 관련성 이 적으며, 보험사 긴급출동서비스 전화번호는 알아두는 것이 좋다.
    • 겨울철에 사용한 성애 제거제는 장마철 차량내부의 김이 서리는 것을 막을 수 있다.
  6. 도로교통법상 4색 등화의 횡형신로등 배열 순서
    • 좌로부터 적색, 황색, 녹색화살표, 녹색 
  7. 자동차 주행 중 타이어 펑크 났을 떄 가장 올바른 조치
    • 핸들을 꽉 잡고 직진하면서 급 제동을 삼가하고,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해 안전한 곳에 정지한다.
  8. 자동차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EGR)가 주로 억제하는 물질
    • 불활성인 배기가스의 일부를 흡입 계통으로 재순환시키고, 엔진에 흡입되는 혼합 가스에 혼합되어서 연소 시의 최고 온도를 내려 유해한 오염물질인 NOx(질소산화물)을 주로 억제하는 장치
  9. 도로교통법상 편도 2차로 자동차 전용도로에 비가 내려 노면이 젖어있는 경우 감속 운행 속도
    • 매시 72Km
  10. 도로교통법상 운전면허증 갱신 기간의 연기를 받은 사람은 그 사유가 없어진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운전면허증을 갱신하여 발급받아야한다.
  11. 혈중 알코올 농도 0.03% 이상 상태의 운전자 갑이 신호대기 중인 상황에서 뒷차가 추돌한 경우
    • 사고의 가해자는 을이 되지만, 갑의 음주 운전은 별개로 처벌됨
  12. 고속도로 주행 중 차량의 적재물이 주행차로에 떨어졌을 때 운전자의 조치 요령
    • 후방 차량의 주행을 확인하면서 안전한 장소에 정차
    • 고속도로 관리청이나 관계 기관에 신속 신고
    • 안전한 곳에 정차 후 화물적재 상태 확인
  13. 운전자가 피로한 상태에서 운전하게되면 속도 판단을 잘못하게 됨
    • 좁은 도로에서는 실제 속도보다 빠르게 느껴짐
    • 주변이 탁 트인 도로에서는 실제보다 느리게 느껴짐
    • 멀리서 다가오는 차의 속도를 과소평가하다가 사고가 발생할 수 있음
    • 고속도로 전방에 정지한 차를 주행차로 잘못 알고 추돌사고가 발생할 수 있음
  14. 도로교통법상 모든 차의 운전자는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 설치된 횡단보도 중 신호기가 설치되지 아니한 횡단보도 앞에서는 보행자의 횡단 여부와 관계없이 일시정지 해야한다.
  15. 경제 운전에 대한 운전자의 바람직한 운전 습관
    • 내리막길 운전 시, 가속폐달 밟지 않기
    • 출발은 천천히, 급제동 하지 않기
    • 주기적으로 타이어 공기압 점검하기
  16. 도로교통법상 긴급한 용도로 운행 중인 긴급자동차가 다가올 때 운전자의 준수사항
    • 교차로 외의 곳에서는 긴급자동차가 우선통행할 수 있도록 진로 양보
    • 차마와 노면전차의 운전자는 교차로를 피하여 일시정지
  17. 긴급자동차
    • 경찰용 자동차 중 범죄수사, 교통단속, 그 밖의 긴급한 경찰업무 수행에 사용되는 자동차
      • 경찰용 긴급자동차에 의하여 유도되고 있는 자동차
    • 국군 및 주한 국제연합군용 자동차 중 군 내부의 질서 유지나 부대의 질서 있는 이동을유도(誘導)하는 데 사용되는 자동차
      • 국군 및 주한 국제연합군용의 긴급자동차에 의하여 유도되고 있는 국군 및 주한 국제연합군의 자동차
    • 수사기관의 자동차 중 범죄수사를 위하여 사용되는 자동차
    • 도주자의 체포 또는 수용자, 보호관찰 대상자의 호송·경비를 위하여 사용되는 자동차
      • 교도소·소년교도소 또는 구치소
      • 소년원 또는 소년분류심사원
      • 보호관찰소
      • 국내외 요인(要人)에 대한 경호업무 수행에 공무(公務)로 사용되는 자동차
      • 전기사업, 가스사업, 그 밖의 공익사업을 하는 기관에서 위험 방지를 위한 응급작업에사용되는 자동차
      • 민방위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에서 긴급예방 또는 복구를 위한 출동에 사용되는 자동차
      • 도로관리를 위하여 사용되는 자동차 중 도로상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응급작업에 사용되거나 운행이 제한되는 자동차를 단속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자동차
      • 전신·전화의 수리공사 등 응급작업에 사용되는 자동차
      • 긴급한 우편물의 운송에 사용되는 자동차
      • 전파감시업무에 사용되는 자동차
    • 생명이 위급한 환자 또는 부상자나 수혈을 위한 혈액을 운송 중인 자동차
  18. 자동차가 차로를 이탈할 가능성이 가장 큰 경우
    • 커브 길에서 급히 핸들을 조작하는 경우
    • 노면이 미끄러운 경우
    • 타이어 트레드가 닳았거나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높은 경우
  19. 도로교통법상 개인형 이동장치에 대한 설명
    • 전동킥보드, 전기이륜평행차, 전동기의 동력만으로 움직일 수 있는 자전거
    • 시속 25km 이상으로 운행하는 경우 전동기 작동이 멈춤
    • 차체 중량은 30킬로그램 미만
  20. 자동차 운전자가 위험을 느끼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실제로 정지할 때까지의 '정지거리'가 가장 길어질 수 있는 경우
    • 차량의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른 경우
    • 과로 및 음주 운전 시
  21. 전방에 마주오는 차량이 있는 상황에서 가장 안전한 운전방법
    • 통과할 수 있는 공간 확보
    • 골목길에서도 보행자가 나올 수 있으므로 속도 줄이기
  22. 고속도로 주행시 안전하게 운전하는 방법
    • 안전표지의 제한속도가 90킬로미터이므로 속도를 준수
    • 무인 단속 장비에서 갑자기 속도를 줄이는 자동차에 대비하여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한다.
  23. 소형 회전 교차로에서 중앙 교통섬을 이용할 수 있는 차 종류
    • 소형 회전교차로에서의 중앙 교통섬은 화물차 턱 기능을하므로 소형 회전교차로에서 회전반경이 부족한 대형 차량(긴급자동차, 트럭 등)은 중앙 교통섬을 이용하여 통행
  24. 회전 교차로 진입시 가장 안전한 운전방법
    • '회전차량우선' 표지판 : 좌측에서 회전하는 차량이 우선이므로 회전 차량이 통과한 후 진입
    • 일시정지 후 안전 확인하면서 진입
  25. 고장으로 인해 도로 위에서 부득이하게 주차하는 경우 조치
    • 조향장치를 도로의 가장자리 방향(자동차에서 가까운 쪽)으로 돌려놓는다.
    • 경사의 내리막 방향으로 바퀴에 고임목 등을 설치
  26. A차가 버스 앞지르기 하려고 한다. 사고 발생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경우
    1. 편도 1차 도로
    2. 버스가 정류장에 정차중
    3. 반대편 도로의 화물차
      • 앞지르기 시 반대편 도로에서 달려오는 화물차와의 충돌
      • 버스에서 내려 버스 앞으로 뛰어 건너는 보행자와의 충돌
  27. 가장 안전한 운전 방법
    1. 운전자가 자전거를 타고 차도에 진입한 상태
    2. 전방 차의 등화 녹색등화
    3. 진행속도 시속 40Km
      • 자전거 운전자가 무단 횡단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하며 서행으로 통과
      • 자전거 운전자가 차도 위에 있으므로 옆쪽으로도 안전 거리를 확보할 수 있게 통행
  28. 가장 안전한 운전 방법
    1. 교차로에서 직진을 하려고 진행중
    2. 전방에 녹색 신호지만 언제 황색으로 바뀔지 모르는 상황
    3. 왼쪽 1차로에는 좌회전하려는 차량들이 대기중
    4. 매시 70km 속도로 주행 중
      • 속도가 빠를 경우 황색 신호가 켜졌을 때 정지하기 어려우므로 속도를 줄여 황색신호에 대비한다.
      • 1차로에서 2차로로 갑자기 차로를 변경하는 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속도를 줄여 대비한다.
  29. 우측 주유소로 들어가려고 할 때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2가지
    1. 전방 우측 주유소
    2. 우측 후방에 차량
    3. 후방에 승용차
      • 우측으로 차로 변경하려고 급제동하는 순간 후방 차량과의 충돌
      • 우측으로 급차로 변경하는 순간 우측 후방 차량과 충돌
  30. 비보호좌회전 교차로
    • 비보호좌회전 구역을 통과할 때는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고 상황을 파악하면서 진행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교차로 중간에 서게 되어 반대 차로에서 직진하는 차량과 충돌할 수 있다.
    • 보행자 보호를 위한 화물차의 횡단보도 앞 일시정지
  31. 중상선표시 위에 설치된 도로안전시설
    • 중앙선 노면표시에 설치된 도로안전시설물은 '중앙 분리봉'이다